코피 식이요법
[좋은 식품]
석류(앵금), 연뿌리, 무즙, 마늘, 쑥잎, 질경이, 부추, 호두 알맹이
[ 증세 ]
강한 흥분을 한다든가, 콧등을 맞아 혈관이 갑자기 터져 코피가 흐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괴혈병, 백혈병, 동맥경화, 혈과 또는 혈액의 질환으로 나는 경우도 있다.
[ 처방 ]
1. 석류(앵금)의 꽃을 분말로 하여 코에 불러 넣으면 즉시 멎게 하는 역할을 한다.
2. 연뿌리의 생것을 강판에 갈아 생즙을 낸 다음 1일 2~3잔씩 1~2주일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3. 무즙을 탈지면에 묻혀 코안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 또한 무즙에 술을 조금 넣고 덥게 하여 마셔도 좋다.
4. 쑥잎을 응달에 말린 것 3g을 물 3홉으로 반이 되게 달여서 1~2주일 차처럼 마시면 특효가 있다. 예방약으로도 좋다.
5. 질경이를 찧어서 즙을 내어 1~2차 숟갈 먹으면 특효가 있다. 특히 소아가 코피를 흘릴 때 즉효가 있다.
6. 부추를 찧어서 생즙을 짜내어 1컵 정도 덥게 해서 마시면 효과가 있고 또는 잎을 잘 짓이겨 콧구멍에 넣어도 낫는다.
7. 호두 알맹이를 찧어 솜으로 엷게 싸서 콧속에 넣으면 효과가 좋다.
8. 마늘을 찧어서 발바닥에 붙이고 붕대로 싸매면 특효가 있다.
* 파 밑동의 흰 부분을 찧어 즙을 내어 그 즙에 꿀을 약간 섞어 콧구멍에두세 방울씩 떨구어 넣으면 코피가 즉각 멎는다.
* 속껍질까지 벗긴 밤알을 불에 태워 보드랍게 가루로 만든 다음 코안에 조금씩 불어넣어도 코피가 멈춘다.
* 코 안이 헐어서 붓고 아플 때에는 장군 풀뿌리와 살구씨 속살을 6:4 비율로 보드랍게 찧어 적당량의 돼지기름을 섞으면 고약이 된다.
* 무는 소화 효소도 있지만 지혈작용도 하므로 코피가 계속 날 때 효과가 있다. 방법은 무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내서 정종을 약간 넣어 따뜻하게 데워서 마신다. 이것을 하루 반 컵씩 복용한다. 그밖에 무즙을 내어 코에 몇 방울 떨어뜨리거나 즙을 마셔도 된다.
* 연뿌리를 갈아 약수건으로 걸러 즙을 만든다. 이 즙을 탈지면에 적셔 코피가 날 때 콧구멍에 넣으면 곧 출혈이 멈춘다.
* 코안이 마를 때에는 물에 한나절 가량 담근 살구씨 속살을 밥솥에 쪄내 가제로 짜면 기름이 나오는데, 이것을 아침저녁으로 두세 방울씩 콧구멍에 넣어 주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