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선염 식이요법
[좋은 식품]
우엉 씨, 쑥잎, 사과, 자두, 알로에, 파, 버섯, 아주까리, 도라지, 행인, 미역
[ 증세 ]
환절기, 피로, 과식, 과음, 코수술 후 국소 저항력이 약해졌을 때 임파관을 따라서 생기는 경우, 또는 여성의 생리 전, 후에도 원인이 된다. 처음에 갑자기 오한, 고열(39~40도)로 시작되며 전신권태, 두통, 인두 건조감, 수면장애, 사지의 쑤심, 언애장애, 귀 아픔과 이명현상, 목의 임파선이 붓는 현상 등이 있다.
[ 처방 ]
1. 쑥잎 생것을 2~3포기 찧어서 목에 붙이면 효과가 있다. 또한 쑥 즙을 내어 1회 반 컵씩 마셔도 낫는다.
2. 도라지 말린 것 2~3 뿌리, 행인(살구씨의 알) 4개, 감초 2g을 물 1홉으로 달여서 1일 1회 1컵씩 3회로 나누어 마시면 특효가 있다.
3. 버섯(석이버섯)을 가루를 내어 목구멍에 한 줌씩 삼키든지 불어넣으면 매우 효과가 좋다.
4. 우엉 씨 반 홉, 감초 반 홉을 물 3~4홉으로 달여두고 소주잔 1잔씩 마시면 효과가 좋다.
5. 미역 말린 것을 볶아서 가루를 만들어 놓고 1일 차 한 숟갈씩 물 한잔으로 복용하면 효과가 좋다.
6. 자두 알맹이를 쪄서 가끔씩 씹어 먹으면 낫는다.
7. 알로에 잎사귀를 강판에 갈아서 목에 붙이고 붕대로 감아 두는데 3~4시간마다 갈아 주면 특효가 있다.
8. 사과를 믹서나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반 컵씩 1일 2~3회 마시면 통증과 부기가 없어진다.
9. 흰 파뿌리를 길이로 2등분하여 파 안쪽이 목에 닿도록 붙이고 붕대로 적당히 감아 두면 우선 통증이 멎게 된다.
10. 석류 열매 1개에 물 1홉을 붓고 달인 물로 양치질하면 된다.
11. 식이 방법은 유동식 식사를 한다.
12. 식염수나 중조수 2%, 백반수 0.5%를 섞은 물로 자주 양치질을 한다.
* 달걀 두 개를 식초 0.1 l에 풀어서 단번에 먹는다. 입 안에 한참 동안 물고 달걀을 풀어넣은 식초가 편도에 골고루 펴지게 하여야 효과가 제대로 나타난다. 삶은 달걀노른자로 낸 기름을 솜에 묻혀 편도선 부위에 발라도 좋다.
* 150g의 도라지와 10g의 감초를 달여 하루 3번 나누어 마신다. 달인 약을 한참 동안 입안에 머금은 채 편도선 부위를 푹 적신 다음 삼키는 것이 좋다.
* 민들레 즙으로 양치질을 자주 해준다. 민들레에는 꽃이 질 무렵에 채취한 것이 좋으며, 즙을 만들 때에는 반드시 잎과 줄기를 깨끗이 씻은 뒤 찧도록 한다.
* 물에 두부를 넣고 잘 젓는다. 여기에 두부를 잘게 썰어 넣고 끓을 정도로 데워서 식기 전에 조금씩 삼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