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식이요법
[좋은 식품]
무, 양파, 매실, 피, 연뿌리, 생강, 대추, 호박, 칡뿌리, 표고버섯, 우엉, 다시마, 굴
[ 증세 ]
코감기, 목감기, 몸살, 독감
[ 처방 ]
1. 칡뿌리로 탕을 만들어 1~2일 따끈할 때 차 대신 마시면 낫는다.
특히 심한 독감이나 설사가 있을 때 더욱 좋다.
2. 호박 1/2쪽을 태워서 2회로 나누어 따끈할 때 먹으면 특효가 있다.
3. 표고버섯을 1회에 2~3개씩 물 2홉으로 달여서 설탕(흑설탕) 3 숟갈을넣고 매일 식사 전으로 2~3일 마시면 특효가 있다.
4. 대추(산조인)에 약간의 감초를 넣어 서서히 달여서 1일 2회로 3~4일간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특히 장기 복용하면 몸에 좋다.
5. 다시마를 1회에 1근을 달여서 1~2일간 차 대신 마시면 특효가 있다.
6. 우엉의 생것을 먹기 좋게 만들어 하루에 1/3쪽씩 1~2일간을 복용하면 효과가 좋다.
7. 귤껍질을 말려서 1회에 5~10g을 탕관에 달여 설탕을 알맞게 넣어 2~3일간 차처럼 마시면 효과가 좋다. 특히 감기가 유행성 독감에 더욱 특효가 있다.
8. 매실로 만든 초를 1회에 소주잔으로 반씩을 2~3일 마시면 특효가 있다.
* 감기로 인해 열이 나고 기침이 날 때는
같은 양의 무와 생강을 잘게 썬 후 끓는 물을 3배 정도 넣어 하루 서너 번씩 적당량을 마신다.
* 환절기 감기에는
물 한 대접에 소금 한 스푼 정도를 넣어 끓인 후 연근과 생강 간 것을 섞어 한 컵씩 하루 세 번 복용한다. 보통 일주일 후면 효과가 나타난다.
* 목감기로 고통스러울 때는
목에 파를 감아주면 낫는 경우도 있다.
방법은 대파의 뿌리와 잎끝을 잘라버리고 흰 부분을 프라이팬에 구워 보자기에 싸 목에 감아준다. 파가 식으면 다시 데워 사용한다. 파는 진통, 해열, 소염 작용에 좋으므로 목감기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임신 중에 감기가 걸리면
태아를 위해 약을 함부로 복용할 수 없어 조심스럽다. 이때에는 배의 꼭지를 따고 속을 파낸 뒤 꿀과 흑설탕을 넣고 찜통에 넣어 짠다. 다 짜진 배는 즙을 내서 마시거나 통째로 그냥 먹는다.
* 오한이 나고 몸에서 열이 나는 감기일 경우
말린 표고버섯 8개 정도에 물 3컵을 붓고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 복용한다. 목에통증이 있을 때에는 약간의 소금을 가미해서 먹어도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