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간요법

식이요법 : 류마티스

반응형

 

류머티즘 식이요법

 

 

[좋은 식품]

석류껍질,율무,월계수,무우즙,선인장,유자씨,겨자분,연밥,우엉

 

[ 증세 ]

이상기온이거나, 궂은날이 되면 심히 열이 나고, 부진해진다. 또한 무엇인지 모르게 손가락, 손목이 저리고 붓거나, 관절 마디가 부자유스러워진다.

 

[ 처방 ]

1. 말린 석류껍질 20g 정도를(1회량) 물 한 사발로 달여서 매일 3회씩 공복 때 나누어 2-3주일 마시면 특효가 있다.

 

2. 월계수 열매를 말려 가루를 만들어 1회에 2g씩 1-2개월 따끈한 물로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3. 율무는 소염, 진통작용이 있어서 율무분, 현미분, 소맥분 각 100g과 설탕 소금 약간을 넣고, 초 1스푼과 물로 반죽하여 건빵이나 케이크, 등을 만들어 먹으면 특효가 있다. 또는 율무와 구기자를 똑같이 넣고 달여서 차 대신 마시면 더욱 효과가 있다.

 

4. 파 500g, 겨자가루 반홉, 보리 1홉을 헝겊에 싸 넣고 물 1되로 반쯤 되게 달여서 만든 더운물에 수건을 적셔 환부를 마사지하면 매우 효과가 있다.

 

5. 무즙을 1일 1~2회로 환부에 발라 여러 차례 갈아주면 특효가 있다.

 

6. 겨자 분말 100g을 헝겊에 싸서 목욕탕 물에 우려낸 뒤 가슴 아랫부분만 입욕하는데 벌겋고 후끈후끈해질 때까지 하면 효과가 있다. 단 목욕할 때 겨자물이 얼굴에 튀지 않도록 주의하고 목욕이 끝나면 수면과 휴식이 필요하다.

 

7. 우엉 날것을 먹기 좋게 만들어 매일 반개 정도씩 장기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8. 선인장(가시를 빼어낸 것)을 찧은 즙을 환부에 발라 붕대로 감아두면 통증이 멎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