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간요법

식이요법 : 담

반응형

 

담 식이요법

 

 

[좋은 식품]

머위, 은행, 도라지, 금화초

 

[ 증세 ]

담은 진액이 열로 인하여 탁하게 되며, 음의 체내로 들어간 수분이 제대로 분산되지 못해서 병적인 액체 즉 담(가래침)이 되어 갑자기 가슴, 허리, 등,다리, 사타구니 등지로 돌아다니는 것 같고 심히 아플 때도 있으며, 근육과 뼈가 계속 당기고 앉아도 누워도 편치 못하다. 특히 중풍으로 마비되어 두통을 일으켜 어지럽고 경련을 하는 증세는 풍담이고, 사지가 자유롭지 않고 쑤시고 아프며 차게 느끼는 증세는 한담이다.

 

또 열이 오르고 목이 쉬며 가슴이 답답한 증세는 열담이며, 담이 목구멍에서 막혀 자유롭게 넘어가지도 나오지도 않는 증세는 기담, 술로 인하여 위장이 상하여 생긴 담을 주단, 놀래서 생긴 담의 덩어리가 가슴속에서 움직이기 시작하여 매우 통증을 느끼는 증세를 경담이라 한다.

 

[ 처방 ]

1. 이른 봄 꽃이 피기 전에 머위를 따서 달여 마시든가 된장과 끓여 먹으면거담(가래 빼기)에 좋다. 특히 임신 중의 기침에 효과가 있다.

 

2. 은행 씨를 태워서 먹는데, 이때 은행을 삶아서 그 즙과 같이 먹으면 가래,기침, 기침멎이에 특효가 있으며, 특히 알코올 중독, 어린이 오줌싸개에도 효과가 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많이 복용하면 위장을 헤치는 역할도 한다는 점이다.

 

3. 도라지 뿌리 20g, 앵속각 또는 감초 15g을 물 4홉에 넣고 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마시면 거담, 해열, 진해, 천식에도 효과가 있다. 그러나 이것에는 독성이 있으니 많은 양의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4. 하국의 꽃을 말려서 달여 마시면 거담, 설사약으로 효과가 크다. 특히 혈액을 통하여 담결에 좋으나 대장이 냉하고 허한 사람은 복용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