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상체질

사상체질과 허리 디스크 4 (체질에 따른 치료법, 단방약)

반응형

각 체질에 따른 치료법

 

< 소음인 >

 

1. 특성 및 발생기전

 

전반적으로 체력은 약한 편이나 상대적으로 허리는 강한 편이다. 허리를 너무 차게 하거나 긴장을 많이 하거나, 소화 기능이 떨어지거나, 배가 차지는 경우에 허리에 영향을 주어 디스크 증세가 나타나기 쉽다. 즉 신장의 기능이 강하기 때문에 허리가 아플 확률은 덜하지만 신경을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기 순환이 안 되어 허리가 아프며, 대체적으로 아랫배나 허리 부분이 썰렁하게 차게 되며 기혈의 순환이 안되어 허리가 아프고, 소화흡수가 안되며 하초 기능과 자궁의 기능이 떨어지는 등, 하복부와 허리의 기능이 안되어 하복부의 비만도 나타난다.

 

 

2. 체질에 맞는 음식

 

음식물은 항상 따뜻한 것을 먹도록하고 통증이 있을 때는 매콤한 성질의 양념이 좋다. 아랫배와 허리를 항상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찬 음식이나 풋과일은 안 좋다. 이로운 음식은 미꾸라지, 추어탕과 마늘, 고추, 생강, 후추 등의 매운 양념류가 좋다.

 

 

3. 주의사항

 

복부와 허리부위의 찬기운이 많이 생김으로 인해서 허리의 디스크가 올 수 있으므로 허리와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음식도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따라서 정신적으로 과로하지 말고 몸을 차게 하지 않으며 소화기의 기능이 나빠지지 않게 하고, 긴장하지 말며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경을 쓰거나 매사의 작은 일에 집착하거나 우울증 등을 없애 주어야 한다.

 

 

4. 단방약

 

차로는 허리를 보하는 두충차, 고비나물 뿌리(구척) 등이 좋다.

기가 부족할 경우에는 인삼차, 황기차가 좋다.

혈이 부족하고 안색이 없는 경우에는 당귀차, 천궁차가 좋다.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는 계피차, 쑥차, 익모초차 등이 좋다.

기의 순환을 돕기 위해서는 유자차, 귤차 등이 좋다.

 

 

< 소양인 >

 

 

1. 특성 및 발생기전

 

심한 감정의 변화,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기가 상승하기 쉽다. 이러한 때에 무거운 것을 들거나, 자세가 나쁜 경우에는 허리 디스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선천적으로 비대신소 하므로 하체의 기능이 약하여, 즉 신장기능이 약하고 가슴 부위는 크나 엉덩이 부위가 가늘기 때문에 쉽게 허리를 다친다. 성격이 급하고 화가 많으므로 허리를 무리하게 쓰거나 과로를 하거나 화가 많음으로 인하여서 신장이 음기가 허해져서 허리가 약해지고 하초의 기능이 떨어지며 조금 무거운 것을 들어도 허리를 다칠 위험이 크다.

 

 

2. 체질에 맞는 음식

 

이로운 음식은 음식은 팥, 해삼, 생굴, 복어, 잉어, 가물치, 신선한 수박, 참외, 포도, 바나나, 파인애플 등의 과일, 야채 등의 시원한 것이 좋다. 싱싱하고 시원한 음식이 좋다. 보리, 팥, 녹두, 참깨 등이 좋다.

 

 

3. 주의사항

 

항상 마음을 안정시키고 과음, 과로하지 않으며, 기가 단전에 쌓이게 하는 것이 좋으며, 상체의 운동보다는 하체의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을 항상 안정하고 화를 적게 내며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피하고 시선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고 통증이 없다면 하체를 튼튼히 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4. 단방약

 

차로는 열을 내려주며 신장의 기운은 보해주는 산수유차, 구기자차, 관절과 허리를 튼튼히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쇠무릎(우슬) 등이 좋다. 열을 내려주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홍화씨 등이 좋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즙으로 내어 먹으면 머리의 열을 내려주어 좋다.

또 신선한 수박, 참외, 포도, 바나나, 파인애플 등의 과일과 야채를 즙을 내어 먹는 것도 좋다. 이뇨작용이 잘 안 되는 경우는 보리차, 옥수수수염차가 좋고 변비가 심하면 알로에차가 좋다.

 

 

 

< 태음인 >

 

 

1. 특성 및 발생기전

 

음식물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기능은 강한데 비해 운동은 부족하여 허리와 복부의 비만이 많이 오고 습, 담이 많이 쌓이게 된다. 이때 무거운 것을 들거나 자세가 나쁘게 되면 요추 디스크가 오기 쉽다. 고칼로리의 음식을 과식하고 매사가 느리고 운동량이 부족하면 허리와 하복부에 습담이 많이 생겨 기혈의 순환이 안되어 허리가 아프게 된다. 대체로 뚱뚱해지는 경우에 많이 나타나며 또한 퇴행성 변화도 많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2. 체질에 맞는 음식

 

이로운 음식은 소의 사골뼈, 뱀장어, 호두, 잣, 밤 등이 좋다.

 

 

3. 주의사항

 

평소에 적당한 운동과 목욕을 자주 하여 혈액순환을 도우며, 과음하지 않고, 고칼로리 음식을 과식하지 말며 담백한 음식을 먹어 비만이 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통증이 없다면 운동을 꾸준히 할 필요가 있다.

 

 

4. 단방약

 

허리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속단, 해동피, 위령선차, 습, 담을 없애주는 율무차, 몸의 열을 내려주고 피를 맑게 하여 주는 녹차, 칡차, 영지버섯 등이 좋다.

 

 

 

< 태양인 >

 

 

1. 특성 및 발생기전

 

태양인의 경우 저돌적인 성격으로 인하여 기운이 상승하는 것이 많으며 상대적으로는 위로 오르는 증세가 많으므로 허리가 약해지기 쉽다. 전형적인 증세로서 아무 이유 없이 다리에 힘이 빠지는 해역증이 허리 디스크와 유사하다.

 

 

2. 체질에 맞는 음식

 

음식은 담백한 붕어, 조개, 새우, 메밀, 냉면, 포도, 머루, 모과 등이 좋다.

음식은 담백하고 서늘하고 지방질이 적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

 

 

3. 주의사항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다.

 

 

4. 단방약

 

위로 오르는 기를 내려 주며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모과차를 마시면 좋다.

열을 내려주기 위하여는 송화가루를 먹는 것도 좋다.

미후도(다래) 혹은 덩굴을 물에 넣어 다려 마시면 좋다.

뼈를 튼튼히 하고 다리의 힘을 길러주는 오가피차가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