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의 효능 : 산후 부종, 고혈압, 동맥경화, 어린이 성장, 빈혈
붕어는 잉어와 비슷하게 생긴 민물고기지만 수염은 없다. 등은 연한 검은 색이고 배는 약간 어두운 하얀 색인데, 흐르는 물에 사는 잉어는 푸른 빛이 더 진하고, 흐린 물에 사는 잉어는 누런 빛이 더 진하다. 한 뼘 가량 되는 붕어를 백붕어라 하고, 손바닥만한 붕어를 뼘치라 한다. 그리고 한 뼘이 넘는 것은 매기라 하며, 두 뼘이 넘으면 울매기, 세 뼘이 넘으면 셋매기라 하는데, 한 자 안팎이 되면 자치라고 한다.
제천 의림호, 전주 덕진, 평양 대동강, 의주 압록강, 경흥 적지는 예부터 붕어의 5대 명산지로 꼽히던 곳들로, 이곳의 붕어는 맛이 좋고 크다고 한다. 굳이 명산지의 붕어가 아니더라도 살이 통통하고 큼직하면서 신선한 것을 고르면 된다.
붕어의 단백질은 흡수가 잘되고, 지방질은 적은데, 그나마 불포화지방산이어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환자가 섭취해도 좋다. 그리고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한창 성장하고 있는 어린이나 빈혈이 있는 여성에게 권할 만한 식품이다.
붕어로는 입맛에 따라 구이, 조림, 죽, 찜 등의 여러 요리를 할 수 있다. 붕어죽은 붕어의 뼈가 뭉그러질 정도로 고아 채로 거른 뒤 여기에 쌀을 넣고 쑤는 죽이다. 그리고 붕어찜은 쇠고기, 돼지고기, 파 표고버섯 등을 다진 뒤 후추에 버무려 붕어 뱃속에 넣고 간장, 밀가루를 풀어 흠씬 끓여 익힌 요리다. 그런데 가끔 풍어를 익히지 않고 회로 먹는 사람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붕어를 날것으로 먹으면 간 디스토마에 감염되기 쉽다.
임신 중에 몸이 붓거나, 산후 부종이 빨리 없어지지 않을 때는 붕어를 개소주나 염소 소주처럼 중탕하여 소주로 만든 다음 복용해도 좋다. 잘 손질한 붕어 1,200그램에 당귀, 구기자 600그램씩을 놓고 개소주를 만들 듯이 중탕해서 즙을 짜면 되는데, 붕어 소주는 생각보다 만들기도 아주 쉽고 효능도 뛰어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