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간요법

식이요법 : 신장염

반응형

 

신장염 식이요법

 

 

 

[좋은 식품]

으름덩굴, 구기자 잎, 감자, 양파, 맨드라미, 무, 피마자, 오이, 수박, 마늘,

 

[ 증세 ]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 급성과 만성 및 위축신의 세 가지가 있다. 급성 신장염은 허리가 아프던가 피로해지며, 목이 마르고 식욕이 없고, 주로 아침에 일어나면 눈덩이 부어 있는 경우 및 소변량이 급격히 줄고, 혈이 나오는 수도 있으며 부종(몸이 붓는 증세)이 가끔 있다. 그런데 만성 신장염은 그 증세가 서서히 나타나므로 자신이 빨리 발견할 수는 없지만 초기에는 몸이 부어오르는 경우로만 알 수 있다. 심해지면 혈압이 오르거나 안색이 나쁘며 숨이 가빠지고 밤중에 소변을 자주 하게 된다. 그리고 위축신은 소변량이 평소보다 많이 배출되게 하는 증세이다.

 

[ 처방 ]

1. 목통(으름 덩이 말린 것)을 잘라서 매일 8~10g에 물 4홉으로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좋다.

 

2. 구기자의 잎을 생식하거나, 지골피(구기자 근피)를 달인 차를 오래 마시면 효험이 있다.

 

3. 감자 5개, 양파 1개를(홍당무, 마늘을 약간 넣어도 좋고) 썰어 넣어 물 3홉쯤 넣고 서서히 달여서 소금 간을 하면 감자 승이 되는데, 이 승을 매일 1회에 1~2잔 마시면 특효가 있다.

 

4. 하얀 맨드라미 말린 것 한 줌, 물 3홉을 반이 되게 달여서 1일 3회 나누어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5. 무를 달여서 1일 1~2회로 한 공기씩 마시든지, 무즙을 한 공기씩 마시면 특효가 있다.

 

6. 피마자 1홉, 석산초(수선과의 석초)의 구근 1~2개를 넣고 찧어서 발바닥에 붙인 후 붕대를 감아 고정시킨다. 10시간쯤 있으면 물기가 대소변으로 나오는 효험이 있는데 시간이 지나서도 효험이 없으면 중지하도록 한다.

 

7. 오이를 두쪽으로 갈라 씨를 빼고 이것을 말려 1회 1개씩 달여서 차 대신 1~2주일쯤 마시면 특효가 있다.

 

8. 홍당무 씨 6~12g을 물 2홉으로 달여서 1일 3회로 나누어 1~2주일 마시면 특효가 있다.

 

9. 수박 3~4 덩이를 잘라서 헝겊으로 즙을 짜내어 넓은 그릇에 담아 서서히 저어 주면서 달이면 수분이 증발되는데 이렇게 물 두부처럼 만들어진 것이 수박탕이다. 이것을 1회 한 숟갈씩 1일 3~4회로 복용하되, 신장병이 심하면 2~3 숟갈로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