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법을 기대하기 어려운 피부 트러블
기미, 주근깨는 멜라닌 색소 때문에 생긴다고는 하지만 주근깨는 그보다는 유전적 원인이 매우 뚜렷하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다. 또 여드름의 농을 형성한 농포 상태가 심해지면 치료를 한다 해도 분화구 같은 구멍이 남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어떤 피부 트러블이든 치료를 받는 사람이 만족할 만큼 나아지기가 정말 어렵다. 그러므로 트러블이 일어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자주 들은 이야기겠지만 피부를 청결하게 하고 직사광선이나 찬바람에 피부가 너무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며, 피부에 지나친 자극을 주지 말고, 스트레스를 피하며, 규칙적인 생활과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이렇게 꾸준히 생활하면 특수한 경우가 아니고는 깨끗하고 고운 피부를 가꿀 수 있고, 피부가 좀 나빠졌다 하더라도 자연히 좋아지게 마련이다.
그런데도 많은 여성들이 특이한 비법으로 재빨리 피부 트러블을 고치려고 하는 것을 보면 안타깝다. 피부 트러블이 아주 심하거나 자신의 피부에 불만이 많다면 경혈자극 요법으로 명문(생명의 문, 생명력의 가장 중심이 되는 부위), 삼초수, 전중경혈을 자극하거나 지압하면 좋다. 이 요법은 스트레스성 피부 트러블에 특히 잘 듣는다.
엉덩이 제일 위에서 만져지는 돌기가 장골릉이요, 좌우의 장골릉을 이은 선에 제4요추돌기가 있으므로 그 위에서 제2, 제3요추돌기를 찾아 그 돌기 사이를 자극하면 된다. 삼초수는 명문경혈에서 좌우로 3센치미터 바깥쪽을 잡고 그 위로 손가락 1개 폭만큼 위로 올라가면 된다. 전중은 좌우의 젖꼭지를 직선으로 이은 선의 가운데에 있다. 유방이 부풀어오른 상태에 따라 젖꼭지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제5흉늑관절 사이에서 찾으면 정확하다.
피부를 싱싱하게 되살리는 먹거리
피부 트러블을 없애고 자외선에 지친 피부를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물이나 수분이 많이 든 음식물을 비롯하여 단백질과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 특히 비타민 C는 피부를 싱싱하게 되살리는 데 없어서는 안될 성분이다. 비타민 C가 풍부한 먹거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딸기 : 비타민 C가 많은 식품으로 첫손에 꼽히는 과일로 하루에 너더댓 알만 먹어도 비타민 C 하루 권장량인 50밀리그램을 섭취할 수 있다. 특히 담배를 피우는 여성이나 잇몸에서 피가 잘 나는 여성들은 딸기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2) 복숭아 : 예로부터 불로장수의 식품, 미인을 만드는 식품으로 여겨졌던 복숭아에는 팩틴이라는 식물성 섬유와 비타민 A,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므로 월경불순, 갱년기장애, 피부 트러블, 변비 등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땀을 많이 흘려서 얼굴이 늘 번질번질거리고 화장이 잘 지워져 얼룩이 생기는 여성에게 아주 좋다.
3) 오이 : 구성 성분의 90%가 수분인 알카리성 식품 오이에는 엽록소와 무기질, 천연 비타민 C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미, 주근깨를 없애는 효과가 뛰어나다.
4) 표고버섯 : 표고버섯은 눈 가장자리의 잔주름이나 기미를 없애는 효과가 뛰어나고 거친 피부를 매끈하게 가꿔 주며 머리카락을 검게 만들어 준다.
5) 우엉 : 우엉은 신장의 기능을 도와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설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나쁜 피를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이 뛰어나다. 그리고 우엉에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는 변비를 없애고 장에 유익한 세균이 번식하는 데 도움을 주어 피부에도 그만이다.
6) 율무 : 사마귀나 피부의 검버섯까지 없앨 정도로 피부를 곱게 가꾸는 효과가 뚜렷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므로 변비에도 좋다. 그리고 식욕과 혈당을 조절하여 몸 안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주므로 비만증 예방에도 그만이다.
7) 녹차 : 녹차에는 비타민 C, 철분, 칼슘, 칼륨, 식물성 섬유질 등이 풍부하여 피부를 곱게 가꾸는 작용을 한다.
8) 우유 : 우유는 칼슘을 섭취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식품인데,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며 간을 튼튼하게 만드는 식초와 함께 복용하면 웬만한 피부 트러블은 치료할 수 있다. 우유 1컵에 식초 3큰술을 조금씩 넣으며 섞으면 요구르트처럼 되는데, 여기에 녹차 1찻숟가락을 함께 놓고 잘 섞어 마시면 기막힌 미용 효과를 볼 수 있다.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식초를 마시기가 역겨울 때는 요구르트 1개에 녹차 1찻숟가락을 섞어 마셔도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