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상체질

체질에 따른 고혈압 치료법

반응형

 

사상체질 의학과 고혈압

 

풍요로운 생활로 인하여 고칼로리의 기름진 음식을 과잉 섭취하고, 편리해진 문명으로 인하여 걷는 시간이 적어지며, 급변하는 시대에의 적응과 경쟁을 하다 보면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그러다 보니 자연히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심장병, 중풍 등의 성인병이 많이 생기게 되었다. 그 가운데 하나인 고혈압은 그 자체의 증상도 위험하지만 이것으로 야기되는 합병증이 훨씬 심하여 중풍, 심장병 등의 고질적인 질병으로 갈 수 있는 것이다. 고혈압은 양의학적인 말로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을 표시하는 것으로 수축기혈압은 140mmHg 아래이고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면 정상의 범위로 볼 수 있으나 그 이상이 되면 적극적인 치료를 하여야 한다. 우리가 뒷목이 뻣뻣해지거나, 두통이 지속적으로 있거나, 눈이 침침하거나,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속이 미식거리면서 어지럽다던가, 입이 바짝바짝 마른다거나, 쓰다거나, 눈이 침침해 지거나 심장이 두근두근 빨리 뛰거나 하는 증세 중에서 반 이상이 해당된다면 혈압을 확인하여 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고혈압이 왔을 때에는 수축기(위)의 혈압이 160에서 140사이 이거나 이완기(아래) 혈압이 90~100 정도라면 식이요법, 운동 등으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그 이상일 경우에는 양의학적인 혈압강하제와 한의학적인 한약 치료를 같이 병행하면 갑작스런 고혈압으로 인한 중풍 등의 응급 상태를 막을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혈압을 떨어뜨려 양약의 고혈압 치료제도 서서히 끊을 수가 있다. 선천적인 본태성 고혈압이 아닌 후천성 고혈압이라면 조절이 가능하다.

 

다음은 각 체질에 따른 고혈압의 치료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 소음인 >

 

소화기의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비만이거나 과식으로 인하여 오는 고혈압은 드물고, 뚱뚱하지도 않은데 혈압이 매우 높으며 기분에 따라서 혈압이 올랐다 내렸다 하는 경우가 많다. 매사를 철두철미하고 남에게 싫은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원칙적으로 일처리를 하다 보니 신경을 많이 쓰게 되고 긴장을 하게 됨으로 인하여 고혈압이 오게 된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넓게 가질 수 있도록 하며 너무 세부적인 일에 신경을 쓰지 말며 모든 일을 자신이 확인하여야 마음이 놓이는 성격을 고쳐야 한다.

 

인삼차, 육계차, 꿀 등은 체질에는 맞지만 혈압이 높은 경우에는 좋지 않으며, 생활에서 쉽게 생강 1, 대추 2, 귤 3의 비율로 끓여서 보리차처럼 마시거나, 곽향, 소엽, 향부자를 다려 먹는 것도 좋다. 한약재는 거풍산, 십이미관중탕, 성향정기산 등과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 소양인 >

 

성격이 매우 급하고 직선적이며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등 화가 많은 관계로 감정의 변화에 따라 혈압도 다양하게 올 수 있다. 평소에 건강 관리를 잘하여 비만,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 등의 증세가 없다면 화를 내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놀래도 뇌출혈이나 심장병으로 가는 경우는 드물지만 위의 증세가 있다면 돌발적인 감정의 변화,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풀지 못할 때에 주의를 하여야 한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안정시키며 화를 내기 전에 세 번이상 생각을 하며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비만이나 동맥경화가 되지 않게 지방의 섭취를 줄이며 고단백, 저칼로리의 음식을 먹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먹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과 이뇨가 잘되는 보리차, 결명자차, 옥수수수염차 등과 수박, 참외, 포도, 호박, 오이, 보리, 팥, 녹두 등이 좋으며, 한약재는 양격산화탕, 도적강기탕, 형방지황탕, 형방사백산, 독활지황탕 등과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과 홍화약침 등을 활용해 볼 수 있다.

 

 

< 태음인 >

 

끈기는 있고 지구력이 있으나 욕심이 상대적으로 많은 성격으로 가장 많이 고혈압이 올 수 있는 체질이다. 고칼로리의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많이 먹고 과식하여도 소화도 잘 되나, 운동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비만,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 등의 증세가 오게 되며 결국에는 고혈압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지방성 음식, 고칼로리의 음식보다는 고단백, 저칼로리의 담백한 음식, 야채, 과일을 먹으며, 모자란 듯 먹는 것이 중요하며 비만이 심한 경우에는 두 끼 정도만 먹는 것도 좋으며, 정신적으로는 욕심을 적게 갖고 너무 고집을 부리지 않으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땀을 많이 내주는 것이 혈액순환에 좋다.

 

열을 내려 주고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려면 칡차, 설록차, 영지버섯차, 무즙, 희첨을 쪄서 환으로 만든 것 등이 좋으며 한약재는 청심연자탕, 조위승청탕, 청폐사간탕, 갈근해기탕 등과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 태양인 >

 

태양인은 임상적으로 드물기 때문에 경험은 적지만 유추하여 본다면 발산하는 작용이 강하므로 기운을 아래로 잡아 주는 것이 중요하며, 너무 급하게 일을 처리하지 않고 앞뒤의 상황을 판단한 다음에 행동을 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이나, 고칼로리의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오가피차, 모과차 등과 포도, 다래, 앵두 등의 신선한 과일과 새우, 붕어 등의 담백한 해산물이 좋으며 한약재로는 미후등식장탕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