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월경불순증. 삼가야할 것

반응형

 

술과 담배, 월경불순증


월경기의 주기가 일정하지 않고 빨라지거나 느려지는가 하면, 때로는 양이 많기도 하고 적기도 해서 전혀 종잡을 수 없다는 여성이 많다. 이런 증세를 월경불순증이라 한다.


월경불순증 가운데서도 정상 주기보다 월경이 4~5일 가량 빠른 증세를 한방에서는 경조라 한다. 경조는 소화기에 장애가 있거나 비위장 소화기의 기능이 손상된 경우에 많이 나타나는데, 성교를 지나치게 하거나 변비,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때 생기는 울혈 등도 경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경조와는 반대로 월경이 정상 주기보다 3~5일 가량 느린 병증을 경지라고 한다. 태어날 때부터 몸이 허약하거나 아기를 많이 낳은 여성에게 이런 증세가 흔히 나타나며, 몸에 무리가 갈 만큼 지나친 섹스를 했거나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은 경우에도 곧잘 나타난다. 이때는 월경의 주기만 늦어지는 것이 아니라. 월경의 양도 적어지고 월경을 하는 기간도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


경조나 경지처럼 월경의 주기가 일정하게 빨라지거나 느려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빨라지기도 하고 느려지기도 하면서, 월경의 양도 많아졌다 적어졌다 하는 경우를 경란이라 한다.
  

 

자극적인 음식과 술, 커피와 담배 

 

이처럼 월경의 주기에 이상이 있을 때는 산성 식품을 비롯한 자극성 음식과 술, 커피, 담배 등을 삼가야 한다. 주기가 일정하지 않으면서 아랫배가 차다면 익모초를 고아 복용하거나, 숙지황을 가루낸 뒤 알약을 빚어 복용하는 것이 좋다. 월경이 정상 주기보다 늦을 경우에는 당귀와 녹용을 같은 분량으로 혼합한 다음 달여서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경란일 때는 씨를 뺀 산수유를 달여 마시거나, 우슬을 불에 구운 다음 술을 붓고 달여 따뜻하게 마셔도 약이 된다.


한편 월경불순증 때문에 구토가 심할 때는 신향산이라는 처방으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신향산은 정향과 백두구를 똑같은 분량으로 섞은 뒤 가루 내어 만드는 약으로, 한 번에 12그램씩 따뜻한 물이나 생강차로 복용하면 된다.


그리고 월경불순증으로 월경과 함께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동의보감'에도 나오는 산약산으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산약산에는 산약(볶은 것), 백작약 각 12그램과 백출(복은 것) 8그램, 차전자 2그램 등이 들어가며, 달여서 복용하면 되는데, 필요한 약재를 다 갖추기 어려울 때는 산약과 백출을 같은 양으로 섞은 뒤 볶은 다음 가루를 내어 복용해도 괜찮다.

반응형

댓글